강호동 중앙회장·이상익 군수·이남오 의장·박현식 국장
모정환 도의원·김영철 협의회장·이석채 대의원 등 참석
MRF배합사료 준공 및 한마음대회…'저탄소 축산' 도약
사업비 276억 투입…연면적 16,929㎡ 부지 7,483㎡
강호동 회장 "축산 탄소중립 시대에 걸 맞는 모범 사례"
이상익 군수 "탄소중립 실현, 함평축산 미래 경쟁 상징"
김영주 조합장 "조합원·축산인 힘을 모아 만들 결과물"
함평군(군수 이상익)과 함평축산업협동조합(조합장 김영주)은 “지난 31일 동함평산단 소재 MRF배합사료공장에서 ‘저메탄 조사료 종합유통센터 준공식 및 조합원 한마음대회’를 성대히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날 준공식은 이상익 함평군수, 김영주 함평축협 조합장, 강호동 농협중앙회장, 박현식 전남도 농축산식품국장, 이남오 의장 및 군의원, 모정환 도의원, 이석채 농협중앙회 이사(무안 운남농협 조합장), 농협중앙회 전남 대의원 김영철(나비골농협 조합장), 윤문석 함평군 총체벼생산단지 대표, 정덕근 함평군 조사료협의회장, 내외 귀빈, 조합원, 축산농가 등 1,000여 명이 참석했다.
◈2022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 선정
이날 준공식은 ▲고품질 조사료 생산·공급·가공 업무협약(MOU) 체결 ▲유공자 공로패 수여 ▲공장 가동 스위치 작동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준공한 저메탄 조사료 종합유통센터는 지난 2022년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54억, 지방비 54억, 자부담 168억 등 총 276억 원을 투입해 함평군 대동면 백호리 1074-4 일원 7,483㎡(5,121평) 부지에 연면적 16,929㎡(2,264평) 규모로 저메탄 인증 조사료 및 TMF(완전배합발효사료) 생산설비를 전국 최초로 건립된 친환경 사료 생산·유통 시설이다.
◈사료 1일 생산 발효 200톤-미생물 15톤
저메탄 조사료센터는 국내산 조사료종합유통센터와 1일 생산 200톤 규모의 발효사료공장 및 1일 15톤 생산 규모의 미생물 공장으로 구성이 되었다.
저메탄 조사료는 가축의 장내 메탄가스 배출을 줄여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 탄소중립 축산 실현을 앞당기는 핵심 역할을 하게 되며, 조사료의 안정적 공급체계가 구축돼 사료비 절감과 품질 향상 및 농가의 경영비 절감을 통한 소득 안정화에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MRF배합사료, 순천대학교 연구개발
MRF배합사료는 순천대학교와 MOU체결을 통한 연구개발과정을 거쳐 저메탄 인증을 진행하고 있어,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국내산 조사료와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업부산물에 메탄저감 미생물을 활용한 차별화된 메탄저감 발효사료로서의 가치를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이번 출시된 MRF배합사료는 ▲축산농가 사료비 절감 ▲축산물 등급향상 ▲축사환경개선 등으로 농가의 소득 안정화와 경쟁력 강화에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원로 조합원 유공자 공로패 수여
축협은 저메탄 조사료센터 준공을 기념하여 원로 조합원 2명에게 공로패를 수여했다. 수상자는 함평읍 박연수 조합원과 엄다면 천수 조합원으로 지난 1973년 함평축협 설립 당시부터 축협 발전에 기여해 왔다.
◈준공식 기념 조합원자녀 장학금
함평축협은 준공식을 기념하여 조합원자녀 14명에게 총 2,1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이번 장학금 전달은 함평축협이 매년 추진하고 있는 조합원 복지 및 지역인재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조합원 자녀들의 학업 의욕을 높이고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할 인재를 지원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다.
◈강호동 회장 친환경축산 확대 지원
강호동 농협중앙회장은 “함평축협의 저메탄조사료유통센터는 탄소중립 시대에 걸 맞는 모범 사례이다”며, “농협중앙회도 친환경축산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상익 군수 함평 축산 경쟁력 강화
이상익 군수는 “저메탄조사료유통센터 준공은 함평 축산의 경쟁력 강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큰 성과이다”며, “저메탄 조사료 종합유통센터는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함평 축산의 미래 경쟁력을 상징하는 시설로서 함평군이 친환경·저탄소 축산의 중심지로 자리매김 하여 축산농가의 소득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남오 의장 함평축산 새로운 도약
이남오 의장은 “이번 준공식과 한마음대회가 함평축산의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군의회도 축산농가와 함께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함평축협 김영주 조합장 기념사)
◈김영주 조합장 함평천지한우 위상 제고
김영주 조합장은 “유통센터 준공은 친환경 저탄소 축산 실현을 위한 조합원과 지역 농가가 힘을 모아 만들 결과물이다”며, “고품질의 저메탄 조사료를 안정적으로 생산·공급하여 ‘함평천지한우’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농가소득도 증대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축산기반을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민행 대표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