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행란 원장·이상익 군수·문호진 회장·류진호 회장 등 참석
전남4-H 개인 수상 함평·무안·신안·장성군 등 8개 시군 수상
자랑스러운 선·후배 상, 홍영신 전 부회장·김도영 회장 수상
함평군4-H회, 대상·우수상·도지사·교육감상 등 6개분야 수상
문호진 회장 "세계4-H의 날 기념, 회원 결속 계기가 되시길"
함평군은 “전라남도농업기술원 주최, 전남4-H본부(회장 문호진)·전남4-H연합회(회장 류진호) 주관으로 ‘세계4-H의 날’인 지난 1일 함평문화체육센터에서 〈하나가 되는 4-H!·성장하는 4-H!〉라는 주제로 ‘전남4-H가족 어울림 한마당’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이개호 국회의원은 국회 일정으로 축전을 보내 축하했으며, 전남농업기술원 김행란 원장, 김대중 전남교육감, 이상익 함평군수, 한국4-H본부 전병설 회장, 전남4-H본부 문호진 회장, 전남4-H연합회 류진호 회장, 학생4-H회, 청년4-H지도자회, 전남4-H 전·현직 회장 및 임원, 함평·장성·담양군의회 의장 및 의원, 농협 조합장 등 700여 명이 참석했다.
오전 행사에는 ▲청년4-H회원 트랙터 경진 ▲드론 날리기 ▲곤포 사일리지 활용 예술작품 꾸미기 ▲체육경진대회 ▲청년4-H 카카오톡 토크 콘서트 ▲4-H 과제공모전 수상자 발표 등이 진행되었다. 오후에는 ‘4-H가족 어울림 한마당’과 ‘학생4-H회원 단체 과제발표’가 이어졌다.
특히, 이번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제5회 전남4-H대상 시상식 ▲사랑의 쌀 전달 ▲세 4-H의 날 기념 퍼포먼스 등이 눈길을 끌었다.
◈전남4-H대상, 청년4-H회원 부문 수여
이어 ‘제5회 전남4-H대상’ 청년4-H회원 부문에는 이찬영(함평)·정윤환(무안)·전홍일(신안)·이남현(장성)·강재원(영광)·김동건(장흥)·나광준(나주)·강미선(구례) 등 8명이 수상했다.
◈전남4-H대상, 학교4-H·시군4-H 수여
또한, 학교4-H 단체 부문에는 ▲함평영화학교·영산성지고등학교(영광)·목포대학교·포두중학교(고흥)·호남원예고등학교(나주) 등 5곳이며, 시군4-H본부 부문에 ▲고흥·나주·함평·해남·구례·목포 등 6곳으로 4-H 활동을 통해 두드러진 성과를 나타낸 개인과 단체에게 수여했다.
◈자랑스러운 선·후배 賞 홍영신·김도영
특히, ‘자랑스러운 선·후배 상’은 한국4-H전남본부 전 홍영신 부회장(현 한국후계농업경영인전라남도연합회 회장/신안)과 영광군 김도영 영산성지고등학교 2학년 회원이 각각 수상했다.
◈전남4-H, 쌀 1,600kg 함평군 기탁
이날 전남4-H본부 문호진 회장은 ‘사랑의 쌀 나누기’ 행사를 진행, 회원들이 십시일반 모은 쌀 1,600kg을 이상익 함평군수에게 전달해 이웃사랑의 훈훈함을 더했다.
문호진 회장은 “1947년부터 시작된 4-H운동이 80년 세월 동안 수많은 회원들이 건전한 사고 속에 ‘좋은 것을 더욱 좋게·실천으로 배우자’의 금언을 실천하고 있다”며, “오늘이 ‘세계4-H의 날’이라며, 이번 행사를 통해 회원들이 더욱 결속하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함평군4-H회, 6개 분야 수상
이번 대회에서 함평군4-H회는 함평영화학교4-H회가 학생 4-H대상 및 박상헌 학생 전남교육감상을 수상했으며, 함평군4-H본부·함평군4-H연합회 이찬영 회원이 우수상, 함평영화학교 박상래 교장이 4-H 활성화 유공 표창, 함평군농업기술센터 우수활동센터상, 함평군청 김명훈 주무관 도지사 표창 등 다채로운 분야에서 수상 성과를 거두었다.
함평군4-H회는 ‘지(智)·덕(德)·노(努)·체(體)’의 4-H 이념을 바탕으로 지역 사랑과 봉사정신을 실천하며 지역사회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쳐온 청년 농업인 단체로 본부(회장 임정복)를 중심으로 연합회(회장 김승순)·학교 4-H회·4-H지도교사회 등 약 380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다.
한편, ‘세계4-H의 날’이란, 지난 2014년 11월 1일 서울에서 열린 ‘제1회 글로벌4-H세계대회’를 통해 이 대회를 기념하는 의미로 11월 1일로 제정되었으며, 대회를 통해 각 대륙과 나라를 엮는 ‘글로벌4-H네트워크’를 탄생시켰고, ‘글로벌4-H헌장’을 제정했으며, 서울선언을 통해 세계4-H의 비전을 선포했다.
/이민행 대표기자